융합디자인학 연계전공이란?
융합디자인학 연계전공은 인문과학, 경영학, 환경공학, 의공학, 컴퓨터정보통신공학, 그리고 디자인예술학이 협력하여 통합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함이다. 생명과 건강중심의 가치관을 형성하고(인문과학), 구체적인 실천방식을 찾고(공학, 디자인예술학),사업화 가능성을 모색하는(경영학) 신개념의 융합적 디자인 교육을 실시한다. 각 분야로부터의 융합적 지식과 방법을 통해 인간과 문화에 대한 이해. 과학과기술, 환경보존, 마케팅과 디자인을 균형 있게 접목함으로써 미래사회의 다양한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인재로 키우는 것이 융합디자인학 연계전공의 방향이다.
졸업요건 및 이수교과목표
졸업요건
제 1전공과 융합디자인학 연계전공 총 이수 학점은 각 36학점 이상으로 한다.
연계전공 이수를 위해서는 융합디자인학 전공에 개설된 6개 융합형 과목 중 4개 과목 이상(총 12학점 이상) 취득하여야 한다.
제 1전공이 디자인예술학부의 전공일 경우, 전공이수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전공과목 학점을 취득해야 한다.
1) 디자인예술학부 과목을 제외한 협력학부의 전공기초로 지정한 필수교양 중 2과목 이상 (총 6학점 이상) 취득
2) 디자인예술학부 과목을 제외한 2개 이상의 협력학부의 전공과목 중 2과목 이상 (총 6학점 이상) 취득
제 1전공이 인문과학부, 경영학부, 환경공학부, 의공학부,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중 하나일 경우, 전공이수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전공과목 학점을 취득해야 한다.
1) 제 1전공 외의 디자인예술학부를 포함한 2개 이상의 협력학부에서 전공기초로 지정한 필수교양 중 2과목 이상 (총 6학점 이상) 취득
2) 제 1전공 외의 디자인예술학부를 포함한 협력학부의 전공과목 중 1과목 이상 (총 3학점 이상) 취득
이수요건
학부 | 융합형 과목 | 전공기초 지정 필수교양 | 전공교과목 |
---|---|---|---|
디자인예술학부 |
융합형 과목 4과목 이상 (총12학점 이상) |
디자인예술학부 과목을 제외한 협력학부의 전공기초로 지정한 필수교양 중 2과목 이상 (총 6학점 이상) | 디자인예술학부 과목을 제외한 2개 이상의 협력학부 전공과목 중 2과목이상 (총 6학점 이상) |
인문학부 경영학부 환경공학부 의공학부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제 1전공 외의 디자인예술학부 포함2개 이상의 협력학부에서 전공기초로 지정한 필수교양 중 2과목 이상 (총 6학점 이상) | 제 1전공 외의 디자인예술학부를 포함한 협력학부의 전공과목 중 1과목 이상 (총 3학점 이상) |
교과과정
학기 | 종별 | 학정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강의 | 실습 | 영문명 | 이수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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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학기 | 전선 | DES3001 | 유니버설디자인실습(캡스톤디자인) | 3 | 2 | 2 | UNIVERSAL DESIGN STUDIO(CAPSTONE DESIGN) | 3000 |
1,2학기 | 전선 | DES3002 | 디지털크래프트(캡스톤디자인) | 3 | 2 | 2 | DIGITAL CRAFT(CAPSTONE DESIGN) | 3000 |
1,2학기 | 전선 | DES3003 | 지속가능디자인(캡스톤디자인) | 3 | 2 | 2 | SUSTAINABLE DESIGN(CAPSTONE DESIGN) | 3000 |
1,2학기 | 전선 | DES3004 | 융합디자인워크샵(캡스톤디자인) | 3 | 2 | 2 | CONVERGENCE DESIGN WORKSHOP(CAPSTONE DESIGN) | 3000 |
1,2학기 | 전선 | DES3005 | 헬스케어디자인(캡스톤디자인) | 3 | 2 | 2 | HEALTHCARE DESIGN(CAPSTONE DESIGN) | 3000 |
1,2학기 | 전선 | DES3006 | 문화콘텐츠디자인(캡스톤디자인) | 3 | 2 | 2 | CREATIVE CONTENT DESIGN(CAPSTONE DESIGN) | 3000 |
융합형 교과목 해설
DES3001 유니버설디자인실습(Universal Design Studio)
디자인 융합 과정 내 다양한 학문적 배경을 갖고 있는 학생들이 인간의 물리적, 인지적 능력과 한계를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보통사람 및 장애인, 고령자 등 보다 넓은 범주의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제품, 기기, 환경의 디자인에 필요한 요소들을 학습 및 실습을 수행한다.
또한 과학적 연구방법론에 기초한 데이터의 수집 및 분석에 대해 배운다.
DES3002 디지털크래프트(DIGITAL CRAFT)
디지털 미디어의 특징을 폭넓게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응용 예술 및 디자인에 적용하기 위한 기초 수업이다.
학생들은 LOW와 HIGH의 변화를 주기적으로 발생시키는 펄스 발생기를 제작하게 되며, 이 펄스 발생기는 소프트웨어(프로그래밍) 또는 전자회로로 제작될 수 있다.
이 단순한 도구에 의해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펄스는 빛, 소리, 진동 등으로 확대, 변형되어 표현 매체로 활용이 가능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새로운 창작 행위로써 코딩, 해킹, 매쉬업 등 다양한 접근 방식을 경험하고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DES3003 지속가능디자인(Sustainable Design)
제품개발 전체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 제품(상품)기획, 제품설계, 공정설계, 재료선택 및 공급, 생산 공정관리, 유통 및 판매, 소비자 홍보, 재활용 및 폐기를 통합적으로 계획하는 연습을 하는 과정이다.
제품개발 전체 과정에서 각 단계의 독립적 효율성 보다는 전체적 과정을 폐기물 처리, 에너지 소비, 소비 건전성, 재활용 등을 균형 있게 고려하는 프로세스로 설계할 수 있는 사례연구 중심의 교과목이다.
DES3004 융합디자인워크샵(CONVERGENCE DESIGN WORKSHOP)
현시대의 요구에 의한 신산업 개발 및 지역환경과 디자인 환경에 관련 새로운 융합디자인이란 영역들이 등정하고 있다.
특히 현 시대의 이슈인 사회 및 환경 관련, 특히 지역 사회/ 지역산업/ 그외 기업 문화 및 산업 관련 디자인 분야의 문제는 사회적으로 크게 구조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그러한 문제점을 구조적 환경 문화에 미치는 영향과 새로운 융합디자인을 통해 사회적 문제점 인식과 창의력을 결합한 각 전공들과 융합한 프로젝트를 연구하는데 목표를 둔다. - 국내 기업 및 해외 기업 프로젝트 진행
DES3005 헬스케어디자인
헬스 케어는 의료의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한 건강관리, 보건관리를 의미한다. 최근 유비쿼터스 기술의 발전이 건강 관심 증대와 맞물리면서 수요와 공급이 증대하고,
이를 위한 법적 보완이 이루어지고 있어 헬스케어의 영역이 개인의 참살이 개념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을 선도하기 위하여 본 과목 ‘헬스케어디자인’은 의료기기디자인을 필두로
폭넓은 건강 증진관련 활동을 지원하는 시스템의 전체 또는 일부를 디자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실천하기 위하여 인문, 경영, 의공, 환경공, 의료, 간호,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학생들이 참여하여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고 협력하여 과제를 완성하게 된다.
DES3006 문화콘텐츠디자인(CREATIVE CONTENT DESIGN)
문화예술 컨텐츠 디자인에 대한 이해와 전지역 및 지역사회의 역사, 문화, 예술, 과학, 농업, 기술을 콘텐츠 개발과 디자인으로 표현하여
대내외적으로 인식시키는 것으로 전반적인 인문학, 환경생태학, 디자인예술학적으로 연계하여 새로운 가치와 비전을 제시한다.
개발을 통해 지역사회의 브랜드가치 창출 및 비지니스로 연결되는 방안을 발굴 및 개발하여, 품목에 대한 재적재산권 및 기술이전을 통하여
산학협력의 효과 및 대학과 지역사회, 기업의 발전을 꾀하고, 학생들의 현장감 및 기획, 제작 능력을 확립시키는 것이 과목의 연구와 목표를 둔다